태국 최고의 포인트
[시밀란]
시밀란 군도는 태국 푸켓에서 북서쪽으로 약 70km 떨어진 남부 서해안의 안다만 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최종 공항은 Phuket (HKT) 공항이며 한국에서 직항편이 있습니다. 시밀란으로 향하는 대부분의 보트는
카오락 (푸켓에서 약 2시간 거리에 있는 팡아 지방)에서 출발합니다. 항구는 Tab Lamu Pier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리브어보드 업체의 픽업 차량으로 16시에서 18시 사이에 푸켓 숙소에서 픽업 후 Tab Lamu Pier까지 약 2시간 소요됩니다. 방콕에서 푸켓까지 국내선으로 도착했을 경우 공항 픽업시간은 대략 18시 30분이며, 4시 전에 도착해야 딜레이 문제없이 픽업 차량을 탑승할 수 있습니다.
도착 직후 바로 리브어보드 픽업 차량을 탈 수 없다면, 하루 전날 여유롭게 도착해서 숙박해야 합니다.
공항 근처보다 가장 번화하고 인기있는 중심지인 Patong Beach의 Jungceylon 쇼핑몰 근처 숙소를 추천하며 공항에서 약 1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시밀란 리브어보드를 하선하는 당일 오전 약 2회의 다이빙이 예정되어 있어서 비행 시간을 고려해야 하며,
당일 인천으로 출발하는 항공편이라면 오전 2회의 다이빙은 스킵하고 휴식 및 짐 정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하선 후 1박을 하고 인천행 국제선 항공편을 탑승합니다. 만약 대한항공이나 진에어를 이용한다면,
출발 시간이 거의 자정이기 때문에 렌터카를 불러서 편하게 관광하다가 공항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저가 항공사의 스케줄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니 자주 확인이 필요합니다.
‘시밀란’은 이 지역의 모국어인 야위어로 9개의 섬이라는 뜻이며, 코방구(Koh Bangu), 코하(Koh Ha), 코힌포사르(Koh Hin Pousar),
코후용(Koh Huyong), 코미앙(Koh Miang), 코페이얀(Koh Payan), 코파양(Koh Payang), 코파유(Koh Payu), 코시밀란(Koh Similan) 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립공원 내에 속해있는 북쪽의 코타차이(Koh Tachai), 코본(Koh Bon)까지 모두 합하면 140km²인 11개의 섬입니다.
환경보존을 위해 10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만 개방되는 이곳은 태국 최고의 다이빙 포인트이며 리브어보드 시스템이 성장한 지역입니다.
태국의 남부지방은 우기와 건기 두가지의 시즌으로 나눌 수 있으며,
4월에서 10월까지는 폭풍을 동반하는 몬순 기후가 서부해안에 영향을 미치고 동부해안은 9월부터 12월까지 그 영향을 받습니다.
1월부터 3-4월 정도가 다이빙 메인 시즌이며 기상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시밀란 리브어보드는 4박 5일의 풀트립이 가장 많지만, 6박 이상의 리브어보드 일정도 있으며
일반적인 풀트립은 보통 첫날 18시에 픽업을 받아 승선하고 하선하는 날 15시 전후에 카오락에서 하선합니다.
단기로 South Siam을 이용한다면 보트가 항상 시밀란 근처에 머물고 다이버들은 스피드보트를 이용해 매일 승하선을 진행합니다.
보트가 수린섬에 올라가 있는 날만 아니라면 원하는 일정에 따라 이용이 가능해서 바쁜 일정 때문에 스케줄 조정이 어려운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첫날 오전 6시쯤 푸켓에서 픽업 후 스피드보트를 이용해 보트에 승선하여 당일 4회 다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있는 보트에는 공용 화장실이 있으며 간식과 식사 그리고 2인 싱글침대 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오락 선착장에서 입장료를 지불하는데 시밀란 국립공원 입장료는 머무는 일수에 따라 입장료가 달라집니다.
국립공원 입장료는 국립공원 관리청에서 정하며 다이버 기준 1일 200Baht이나 몇몇 포인트에서는 입장료가 추가되거나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고,
리브어보드마다 루트가 달라서 입장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1982년에 9개의 시밀란 군도 섬은 태국의 국립공원이 되었고, 2014년에 보호 대상인 코본과 코타차이 2개 섬을 시밀란 국립공원에 추가했습니다.
또한 시밀란 제도의 다이빙 장소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BBC 및 기타 주요 여행 매체에서 세계 최고의 다이빙 장소들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너무 많은 관광객들로 인해 환경파괴의 위험성을 느껴 태국 정부에서는 시밀란 섬의 하루 관광객 수를 절반 이상으로 줄였으며 특정 지역에서는 낚시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이버들도 미래 세대의 수중환경을 위해 시밀란을 보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주로 시밀란 리브어보드는 4,5번 섬 근처부터 위쪽 Richelleu Rock으로 올라가는 경로로 운항됩니다.
시밀란 군도에서 유명한 포인트는 Breakfast Bend, East & West of Eden, Elephant Head Rock 등이 있습니다.
시밀란 군도에서 북쪽으로 20km 거리에 코 본(Koh Bon)이 있고, 25km 더 가면 코 타차이(Koh Tachai)와 리슐리외 락(Richelieu Rock)이 있습니다.
이 포인트들은 조류가 세고 수심이 좀 더 깊어서 상어, 만타레이, 바라쿠다, 고래상어와 같은 대형 어종들이 더 많이 관찰됩니다.
[North Point]
시밀란 9번 섬 북동쪽에 위치한 로키 포인트라고도 하는 이곳은
섬 가까운 곳에 대형 암석 지형과 피나클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부채산호, 사슴뿔산호, 경산호가 많으며 파이프 피쉬, 가든일,
잭피쉬, 가오리, 거북이, 상어, 문어와 오징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Christmas Point]
노스 포인트 바로 서쪽에 있는 9번섬의 포인트이며 비교적 강한 조류가 흐릅니다.
바위 사이/ 지나갈 수 있는 구멍을 통과하며 수중 촬영하기 좋은 포인트이고
겨울 시즌에 볼 수 있는 대형 어류는 바라쿠다, 자이언트 트레발리,
블랙 팁/화이트 팁 리프샤크, 레오파드 샤크, 이글레이 등이 있습니다.
[East Of Eden]
7번 섬에 있는 이 포인트는 다채로운 산호들과 수많은 어류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West Of Eden]
7번 섬에 있으며 멋진 협곡을 보여주는 대형 화강암 바위와 다채로운 연산호와 부채산호,
그 곳에서 서식하는 크고작은 어류들로 가득한 수중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Elephant head Rock]
7번과 8번 섬 사이에 있으며 시밀란에서 꼭 가봐야 하는 특징적인 지형 포인트입니다.
도착했을 때, 수면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코끼리 머리를 닮은 바위입니다.
수중 지형에 넓은 수로와 통과 가능한 길 그리고 큰 포토존 구멍이 있습니다.
이 포인트에서는 트레발리, 바라쿠다, 가오리, 마크로 생물들 등을 만날 수 있고
종종 강한 조류를 만날 수 있으니 안전하게 팀 다이빙을 유지해야 합니다.
[Koh Bon]
시밀란 군도에서 북쪽에 위치한 코 본(Koh Bon)의 코본 서쪽 피나클 혹은 남쪽 Ridge에서
강한 조류를 타고 만타를 만날 확률이 있으나 때에 따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만타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상어, 이글 레이, 나폴레옹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Richelieu Rock (Hin Ploo Nam)]
태국 전쟁중에 Richelieu 장교에 의해 처음 발견된 가장 유명한 포인트, 리셀리우 락입니다.
수린섬에서 동쪽으로 약 20km, 코 타차이에서 약 40km 떨어져 있고
4-50m깊이에서 솟은 화강암 봉우리 대부분이 다양한 산호로 덮여있습니다.
만조 때에는 물에 잠기지만 썰물에는 피나클 탑이 수면위로 약간 보여서
현지에서는 Hin Ploo Nam(물에서 솟아오르는 바위)라고도 부릅니다.
고래상어를 만날 확률이 높으며 수많은 해양 생물들이 이곳에 모여듭니다.
마크로부터 물고기떼, 그 물고기들을 사냥하는 중간 생태계의 어류들까지.
1회로 다 볼 수 없을 정도로 규모가 크기에 최소 2-3회 이상 다이빙을 진행합니다.
[Donald Duck Bay]
8번 코 시밀란 섬에 있는 커다란 바위가 캐릭터를 닮아 그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시밀란 군도에서 유일하게 하선하여 섬 뷰포인트에 등반하거나 돛바위 등을 둘러보며,
리브어보드 초반 저녁에는 많은 보트가 이곳에 정박하고 야간다이빙을 주로 진행합니다.
다양한 갑각류의 서식지가 많으며 곰치, 거북이, 문어와 오징어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Koh Bon Pinnacle(HIN LUANG)]
태국어로 노란 바위를 의미하는 힌루앙(Hin Luang)은
수천 개의 작은 노란색 연산호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피나클의 높이는 약 25m이며 조류가 센 편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타, 이글레이, 리프 상어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Koh Tachai Pinnacle]
코타차이(KohTachai)는 코본에서 북쪽으로 약 20km 떨어진 아름다운 섬입니다.
백사장과 무성한 초목이 있는 섬으로, 타차이 피나클(Tachai Pinnacle)을 비롯한
좋은 다이빙 장소가 몇 군데 있습니다. 남쪽 수심이 30-40m로 가장 깊고, 동쪽에는
경산호와 sea whips로 덮인 작은 바위들이 모여 있습니다. 북쪽에는 다양한 연산호와
부채산호가 넓게 서식하고 있으며 종종 만타 레이와 고래상어가 관찰됩니다.
조류가 센 편이므로 주의해야 하고 열대 소형 어류들 외에도 가오리, 리프 상어,
가끔 깊은 수심에서는 휴식중인 레오파드 상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Boon sung wreck]
1986년도 한국 침몰선이며 Tab Lamu Pier 근처 수심 20m 바닥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2004년 쓰나미로 인해 4개의 구조물로 나누어져 어초같은 느낌의 포인트입니다.
Honeycomb moray, Crocodile fish, stonefish, scorpionfish, lionfish, ghost pipefish 등
난파선과 모래 바닥에서 살고 있는 여러 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일정은 샘플이며 투어, 바다 상황, 개인의 항공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이브트래블과 함께 하세요!
1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직과 신뢰를 드리겠습니다.
웅장한 지형과 물고기 떼가 춤을 추는 태국 시밀란.
지금 바로 예약하세요.